정부24 인증서 등록 방법

12시뉴스 2022. 7. 11. 00:20

정부24를 이용하기 위해 인증서를 등록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우선 정부24에서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인증서 등록 방법 안내 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

[ 목차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24 인증서 등록 관리 안내

정부24 회원 가입 후 인증서 등록 절차

정부24 아이디 로그인 후 인증서 등록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gov.kr/

 

정부24 인증서 등록

인증서(공동, 금융) 로그인이란? - 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 하는 방식으로, 인증서를 정부24에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서(공동, 금융) 로그인 방법]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대한민국의 서비스, 정책정보, 기관 정보를 안내받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정부24 한 곳에서 신청·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PC,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서비스에 대한 안내와 정부24가 각 기관과 연계하여 신청·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합으로 제공합니다. 정부24에서는 약 9만여 건의 서비스가 (정부 서비스 약 8만 5천 건, 민원서비스 약 5천 건) 제공되고 있으며, 약 1,000여 건의 서비스 신청·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인증서 등록 관리 안내

정부24에 등록 가능한 인증서

1. 개인 회원 : 은행 개인, 범용 개인

  • 주민등록번호로 발급한 은행 개인, 범용 개인 인증서만 등록 가능합니다.
    ※ 인증서 발급방법은 은행 또는 발급기관 문의
  • 개인사업자 번호로 발급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 부기명이 명시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2. 법인 회원 : 은행 기업, 범용 기업

  • 인증서(공동, 금융)가 변경되지 않는 한 최초 1회만 등록하시면 사용 기기와 관계없이 로그인 가능합니다.
    - 동일 인증서 PC 등록 시 정부24앱(모바일)에 별도 등록 필요 없음
    - 변경 사유 : 인증서 갱신, 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받는 경우 등
  • 인증서(공동, 금융) 재등록 시 기존 등록된 인증서는 삭제됩니다.
  • 인증서 등록은 공동/금융인증서 중 한 개만 가능합니다.

※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및 용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은행 또는 발급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정부24 회원가입 후 인증서 등록 절차

 

인증서 등록은 우선 정부24 홈페이지 가입 후 아이디 로그인을 해야 인증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절차는 아이디 로그인 후 My GOV > 인증서관리 > 회원정보 > 인증 등록/관리에서 인증서(공동, 금융)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인증서(공동, 금융) 등록은 최초 1회만 하시면 됩니다.
  • 인증서(공동, 금융) 등록을 위해서는 정부24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부24 회원가입 페이지https://www.gov.kr/nlogin/usr

 

1. 정부24 회원가입 > 회원선택

정부24 홈페이지 회원가입 회원선택

회원가입 메뉴를 통해 개인, 법인 중 회원가입 대상자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2.  정부24 회원가입 > 실명인증

정부24 회원 실명인증

실명확인 > 약관동의 > 회원정보 입력 후 회원가입을 완료하세요.

회원가입 시 실명인증이 필수이며, 해당 절차를 통해 기존 회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정부24 회원가입 > 약관동의

약관 동의 후 회원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제가 이미 회원가입 상태라 약관을 캡처하지 못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의 약관이므로 마음 편하게 동의 눌러주세요. ^^ 

 

4. 정부24 회원가입 > 회원정보 입력

정부24 회원가입 회원정보 입력

정부24 회원가입 정보를 입력하면, 정부24 가입이 완료됩니다. 이때 회원정보 입력 아래쪽에 회원가입과 동시에 인증서 등록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회원가입과 인증서 등록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정부24 회원가입 > 인증서 등록 

정부24 회원가입시 인증서 등록하기

회원가입 페이지를 확대해 봤습니다. 상기 메뉴와 같이 회원가입 시 공동 인증서 등록과 금융인증서 등록 버튼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24 회원가입 단계에서 인증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정부24에 인증서를 등록하면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변경되지 않는 한 최초 1회만 등록하면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아이디 로그인 후 인증서 등록방법

대부분은 회원가입을 하면서 인증서 등록은 안 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처럼 정부24 홈페이지에 로그인만 해서 인증서 등록을 진행하면 됩니다.

정부24 인증서 등록/관리 페이지 : https://www.gov.kr/nlogin/certRegForm

정부24 인증서 안내 : https://www.gov.kr/nlogin/certInfo/popup

 

1. 정부24 로그인 후 인증서 등록/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부24 아이디 로그인 과 인증서 등록 진행

정부24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 후 인증서 등록/관리 페이지로 이동하면 회원아이디와 성명이 자동 입력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만 추가 입력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인증서 입력을 통해 정부24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정부24 금융인증서 등록하기

정부24 인증서 등록/관리 페이지에서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상기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를 찾아 인증하면 바로 정부24에 인증서 등록이 완료됩니다.

단, 이미 인증서가 등록되어 있다면 중복등록으로 진행은 중단됩니다. 

 

 

이상으로 정부 24 인증서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